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경기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수원시,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매뉴얼’ 발간
-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기법 상세하게 수록 -
기사입력  2023/01/11 [17:03]   이선희 기자

 

      표지 사진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도입을 추진하는 수원시가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에는 지속가능한 도시공원 숲 조성 기법이 상세하게 수록돼 있다.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은 다층구조 숲 형태로 조성해 생태성은 높이고, 유지관리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공원이다. 공원에 조류의 먹이식물을 도입하는 등 도시공원을 단순 녹지가 아닌 의 개념으로 만든다.

 

저관리형 숲의 기본 원칙은 다층구조 숲 조성’, ‘잔디 중심의 녹지계획 지양해 유지관리비 저감등이다.

 

매뉴얼은 저관리형 숲 식재 기본원칙 유형별(다층구조 숲, 신규 공원, 기 조성공원) 조성 매뉴얼 완충녹지 조성 연간 유지관리계획 시설물 계획 방법 등을 설명한다.

 

지난해 6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계획을 수립했고, 시범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관리형 도시공원의 유지관리 비용은 1당 약 891(연간 시공 횟수 할증률 계산 미포함)으로, 잔디가 중심이 되는 집중관리형 도시공원(12012)44.3% 수준이다. 수원시 도시공원 예상 녹지 면적 중 15%를 저관리형 방식으로 관리하면 연간 8억 원가량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수원시는 도시공원을 조성·리모델링할 때 설계 VE(Value Engineering)를 도입해 경제적 효과를 높이고, 생물다양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설계 VE는 경제성·현장 적용 타당성 등을 검토해 생태성은 높이고, 예산을 절감하는 것이다.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이 도입되면 집중관리 필요 지역과 저관리 지역을 구분해 공원녹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성과 생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을 도입해 도시공원 관리 비용을 줄이고, 생태성을 높일 것이라며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매뉴얼은 새로운 공원을 조성하거나 기존 집중관리형 공원을 리모델링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속가능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 조성 매뉴얼은 수원시 홈페이지( https://www.suwon.go.kr) 검색창에서 저관리형 도시공원 숲을 검색해 볼 수 있다.

 

/ 이선희 기자

 

ⓒ knn.p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가 최고의 백신이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