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고/컬럼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알아두면 도움되는 국민중심 책임수사
- 예산경찰서 수사과 경사 이한옥 -
기사입력  2021/03/26 [10:01]   이선희 기자

▲ 이한옥 경사(예산경찰서 수사과)

21년부터 경찰의 수사구조가 바뀌었습니다. ‘국가수사본부가 새롭게 설립되면서 조직 내 수사경찰을 따로 구분하고, 일차적 수사종결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개혁 체제에 따라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게 되고, 경찰 수사패러다임을 국민 중심으로 전환하여 권한과 균형을 재분배하기 위해 한발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21년 형사소송법 개정으로 ‘21. 1. 1.부터 경찰은 모든 범죄를 책임지고 수사하게되고,검찰은 직접 수사할 수 있는 대상 범죄가 아닌 경우 경찰로 이송합니다.

따라서 고소·고발·진정 등은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접수하면 편리합니다.

 

범죄피해자에게 필요한신변보호」「심리상담」「범죄피해구조금제도 지원단체와 연계로 피해자 권리 보호와 복지증진에 관련한 정보도 자세히 안내드리오니 언제든지 가까운 경찰서 수사과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수사과정에서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해, 변호인의 조사 참여와 조력을 보장하며, 심야(21~06장시간 조사(휴식을 포함 하루 12시간 이내 제한, 2시간마다 10분이상 휴식 보장)제한으로 인권 보장 제도가 확대되었습니다.

 

경찰수사결과 범죄혐의가 있으면검찰송치 결정,‘혐의없음’‘공소권없음등에는불송치결정, ‘피의자 소재불명등의 경우에는수사중지결정을 합니다. 경찰의결정은 수사심사관의 검토로 책임을 높이고, 검찰조사에서 이중조사를받지 않고도 신속한 권리보장이 가능하며, 불송치 결정과 수사중지 결정에 대한이의제기도 가능합니다. 또한 형사사법포털kics.go.kr에 접속하거나 앱을 설치하여, 내사건 진행경과를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산경찰서 수사과에서는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온전히 국민을 위해 행사하여공감·공정·인권·책임·전문수사로 국민의 신뢰에 보답하겠습니다.

 

 

/ 예산경찰서 수사과 경사 이한옥 

ⓒ knn.p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드론쇼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