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충청북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 시민중심 행정운영 청사진 제시
- 시민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정혁신으로 -
기사입력  2019/07/12 [14:39]   김동관 기자

 

▲     청주시청 전경


청주시는 민선71년을 4차 산업혁명시대 등 시대의 변화를 선제적으로 선도함은 물론, 시정의 안정적인 안착과 추진동력 기틀을 마련하고, 시민의 참여와 소통을 통한 시민중심 청주 구현의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함께 웃는 청주, 창의 정책 구현

 

시는 지역의 쟁점 현안에 선제적으로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정책조정회의, 비상설 상황대응 TF, 개별현안 대응 민관 거버넌스, 정책자문단 등 현안문제를 공유·조정·협의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의 시정운영 체계를 구축했다.

 

다양한 시민 눈높이에 맞춘 공감 행정의 일환으로, 시민 누구나 쉽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열린시장실, 청주1번가, 공약상자 등 온라인 정책플랫폼을 운영해 시민이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시정에 참여하는 온라인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다.

 

행정정보 사전공표로 정책과정 전반에 시민의 일상적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청주 권역별 발전전략 수립, 연접 지자체와의 상생협력 시스템 구축, 스마트 미래연구팀 운영으로 청주형 미래발전 전략 기반 마련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청주시 권역별 특화발전 전략수립


특히, 전국 최초로 공간혁신을 통한 업무환경개선이라는 과감한 결정을 통해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 유도,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실험을 시도했다. 이와 같은 공간의 변화가 일하는 방식의 변화, 사람의 변화를 불러오고 결국 시민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컨설팅 시범도시로 선정되어, 향후 흥덕구청사, 시청사의 미래 모습을 그리는 계기가 됐다.

 

 

▲     시청 본관 3층 공간혁신 설계 평면도

 

또 국가재원의 분배가 공모와 경쟁방식으로 바뀜에 따라 지역 간 과도한 경쟁으로 행정력 낭비가 우려되는 시점에 연접 지자체(대전광역시, 세종시 등)와의 단계적 광역협력 체계를 통해 300만 그린광역권 공동발전이라는 국가균형발전 선도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다.

 

*(증평군 협력사업 공동추진) 시내버스 공동부담, 하수처리시설 공동사용 등 5개 협약

 

(2019.4.) 청주시·증평군 지역발전투자협약 선정

 

(세종시대전광역시 상생협력 사업 발굴) 2019. 5. / 5(세종시4, 대전시1)

 

 

 

이와 함께 전국 최초의 시정발전 영어시책연구모임을 구성해,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제한된 국내 자료의 한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영어원문 자료를 통해 글로벌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도입하고, 시의 백년대계를 대비한 미래인재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새로운 시정, 시민공감 혁신적 행정 운영

 

 

 

시는 민선71, 획기적인 지방자치 실현과 통합 청주시 규모에 맞는 행정 추진을 위해 청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통과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전주, 성남 등과 유기적인 공조를 바탕으로 국회의원 주관 간담회 토론회 참석, 대통령 및 국무총리 면담 추진 등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적극 건의하고 당정청 협의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각 계의 역량을 모으고 있다.

 

 

 

또 시 전역에 걸쳐 주민불편 해소 및 행정효율성 제고를 위해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전수 조사하고 택지개발 및 도로개설 등으로 주민들의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불합치하는 곳, 동일 건물사업부지에 행정구역이 중첩된 곳, 민원발생 지역 등 155개소 중 14개소 176,1901차적으로 행정구역 경계조정을 마쳤으며, 현안 대상지로 동남지구 등 3개소 1,293,352에 대한 정비를 완료했다.

 

 

 

2019 새해순방 주민과의 대화는 기존 주민과의 대화의 틀을 깨고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더 넓은 공유, 더 깊은 공감, 더 많은 경청을 위해 초대학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시민을 초청해 2시간 동안 시정 관련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미세먼지, 출산장려 등 시정의 주요 현안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실시하고, 더 좋은 우리 마을 만들기에 대한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지난해와는 확 달라진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시민들의 시정 전반에 대한 이해 및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시정 및 읍면 주요사업에 대한 정책 홍보부스 등도 설치운영했다. 이번 새해순방은 권역별 실시로 지역특색 반영과 행정의 효율을 높이고, 토크콘서트를 통해 양방향 소통, 대표성과 다양성을 고려한 주민 초청으로 살아있는 의견을 청취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마을공방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2억 원 (국비 1억 원, 시비 1억 원)을 지원받아 미원낭성농협하나로마트 건물을 리모델링해 1층에 공방작업실, 회의실, 공동주방 등 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 중이다.

 

 

 

미원 마을공방은 사회통합 공동체로 청주시 전통 공예문화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거점공간으로 사회 취약계층 문제해결과 고령화 되는 농촌지역 사회에서 귀농귀촌을 유도하고 토착민과 귀농인과의 갈등을 해소해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심과 공동체를 복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록의 역사적·증빙적 가치가 있는 행정·민간 기록물 수집·보존을 위해 지방기록관리 발전방향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청주시 기록물관리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한편, 기록홍보관 조성, 공개·열람 서비스 강화로 기록물관리 분야에 있어 선도적 위상을 세웠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스마트 정보 인프라 확대 구축

 

 

 

청주시는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 전자시정 구현을 위해 정보화 인프라를 확대 구축하고, 정보화 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ICT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먼저,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 스마트 정보 인프라 확대 구축에 힘쓰고 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의 정보화 기본 및 스마트시티 실행계획 사업으로, 국내외 정보화 현황 및 여건을 분석하고, ICT 신기술을 접목하여 청주시가 나아가야 할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정보화 계획을 담은 청주시 정보화 기본계획수립 및 실행방안 마련을 적극 추진 중이다.

 

 

 

다중이용시설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을 통해 수암골, 문의문화재단지, 오창호수공원, 문암생태공원 등에 무료 와이파이존을 설치하고, 7월부터는 어린이회관을 찾는 이용자들도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을 추진, 올해 말까지 청주시 전체 시내버스(43)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와이파이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신속한 행정정보 전달 체계를 마련하고 안정적으로 재난방송을 운영하기 위해 올해 청주시 관내 471개 마을에 마을방송을 위한 무선송수신기 및 댁내 수신기를 설치할 계획을 갖고 추진 중이다. 올 하반기에는 상당구 5, 서원구 2, 흥덕구 5, 청원구 5개 마을에 방송 시스템이 설치될 예정이다.

 

 

 

신속·편리한 고품질 행정정보서비스 제공

 

 

 

신속하고 편리한 행정업무환경을 위하여 각종 업무지원 포털, 민간보조통합관리시스템 등의 고품질 행정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품소프트웨어 사용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PC, 프린터 등 노후 전산장비를 교체하고,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을 도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보안에 최적화된 IT 기반 서비스 환경을 확대 추진 중이다.

 

 

 

2018년도 시민 설문조사 시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시민 참여형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오는 10월 모든 네티즌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대표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디자인을 개편하고, 문화관광 및 7개 사업소 홈페이지 고도화를 통하여 반응형 웹을 구현해 시민들에게 모바일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기능개선을 통한 고품질의 홈페이지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민선7기 지방세 역대 최고 성과 (사상 첫 1조원 돌파)

 

 

 

청주시는 민선7기 시정사상 최초로 지방세수 1조원을 돌파하는 역대 최고 성과를 이뤘다. 2018년 청주시의 지방세수입은 1782억 원(도세 4449억 원, 시세 6333억 원)으로 이는 20179263억 원보다 1519억 원이 증가한 것이고 목표액 대비 833억 원이 늘어난 금액이다.

 

 

 

세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세목으로는 도세인 취득세가 3179억원이고 다음은 시세인 지방소득세가 2783억 원 순이다. 2018년 부과된 지방세의 징수율은 95.5%로 전년도에 비해 1.3% 증가했으며, 이월 체납액 징수율 또한 56.2% 달성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거두었다.

 

 

 

세입 증가 주요 요인으로는 택지개발 지구 내 대규모 아파트 신축 및 입주에 따른 취득세와 재산세 증가, SK하이닉스 등 대기업 영업이익 확대에 따른 지방소득세 납부액 증가, 고액 고질 체납 법인에 대한 체계적인관리, 부동산 공매 등 강력한 체납액 징수활동을 펼친 결과로 분석된다.

 

 

 

지방세 수입과 더불어 국비도 전년보다 725억 늘어난 11,268억 원을 확보하면서 혁신적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든든한 바탕이 마련됐다.

 

특히, 전년대비 44억 원이 증가된 159억 원의 시민참여예산을 반영, 시민이 실질적으로 정책수립의 주체가 되어, 늘어난 살림의 수혜를 시민들이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전국 836개 공공기관 중 중소기업제품 구매 비율이 1위로, 재정집행으로 지역경제를 살리고 중소기업도 살리는 방향이 되도록 한 것도 고무적인 일이었다.

 

 

 

시 관계자는 시는 시민중심의 재정운영과 함께, 소통과 협력을 시정운영의 최우선가치로 삼고 있다라며, “시민이 시와 더불어 주체가 되고 행정의 최종가치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김동관 기자

 

 

 

 

 

 

 

 

 

 

 

 

 

ⓒ knn.p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 드론쇼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