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역뉴스 > 충청남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진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 “당진지역 주민 생존권 사수 투쟁!” 기자회견 가져
기사입력  2019/03/28 [16:54]   박대규 기자

 

▲     당진지역건설 플랜트 노동조합 기자회견 모습


28일 오전 10시 당진시청 7층 브리핑실에서는 당진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의 당진지역 주민 생존권 사수 투쟁!”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에 따르면 당진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 (위원장 김남수 / 이하 당진노조) 에 소속된 11명의 노동자들이 충남 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의 부당하고 불법적인 행위에 자신의 일터에 출근조차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고향 땅 당진 지역 사람으로 구성된 당진노조의 노동자들은 거명 E&C 와 근로계약을 맺고 근무지인 GS EPS 바이오 발전소 2호기 신축공사 현장으로 출근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서산을 비롯해 충청도 인근 노동자 일부와 전국에서 모인 사람들로 구성된 충남 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 (충남노조)의 조직원으로부터 출입저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당진노조 관계자들이 배포한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출입을 저지하는 이들의 주장은 자신들이 주체가 되는 충남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들은 현장에 들여보내지 않는다고 한다.

 

기자회견장에서 만난 당진노조의 관계자는 충남노조원 100여 명으로 구성된 방어대를 조직하여 체계적으로 당진조합의 노동자들을 폭력과 욕설로 저지했다고 말했다. 이에 당진노조 김남수 위원장은 충남 지역플랜트 건설노동조합의 불법행위는 처음이 아니다라고 말문을 열며 충남 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은 대산지역에서 고용을 장악하고 있으며 취업을 인질로 강제로 충남조합 가입을 종용하고 조합비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충남 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은 우리의 고용주가 될 수 없으며 우리를 해고할 수도 없다고 말하며 울분을 토로했다. 이뿐 아니라 이들은 타지역에서도 지역민으로 구성된 플랜트 건설노동자들은 충남 지역 플랜트 건설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으면 현장에서 쫓겨나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며 이를 빌미로 노조 집행부가 조합원을 폭행하고 취업을 막았다고 주장하며 이를 근거로 유튜브 동영상을 제보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Z6TsJRChMs

https://www.youtube.com/watch?v=B2HfaF1bCoI

https://www.youtube.com/watch?v=DA0MJSY5HeA

 

당진노조 장주상 부위원장은 충남노조의 전신은 민주노총 전국플랜트노동조합 충남지부의 조직원으로 현재는 민주노총에서 탈회한 노동자들로 새롭게 조직된 산별노조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에서 탈회한 이들이 당진지역노조를 짖밟으려고 하는 것은 당진지역 사람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앞으로 있게 될 플랜트 건설의 주도권을 빼앗으려는 계획이다라고 주장했다.

 

당진노조의 노동자와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충남노조의 폭력적이고 부당한 행위를 묵인하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당진경찰서 관계자들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에 분노를 느낀다고 하면서 출근을 저지하고 폭력을 일삼은 충남노조원들의 위법행위에 대한 응당한 처벌을 요구했다. 또한 당진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에게도 기업유치로 인해 발생되는 지역 건설현장에 지역민을 위한 일자리가 확보되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지역민을 위해 일하는 행정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브리핑 마지막에는 송악읍 발전연합회 관계자들도 참석해 엄용철 사무국장은 거대노조에 의해서 인권유린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일할 곳에 잠시 주소만 옮겨 놓고 지역민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로 인해서 정작 원주민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 박대규 기자

 

ⓒ knn.pe.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진 왜목마을 일출
주간베스트 TOP10